'재무분석사' + 2

cfa level3 시험 후기~

CFA | 2018. 6. 26. 22:43 | 팝펀치







1년만에 오는 킨텍스홀


16년 12월, 17년 6월 그리고 드디어 3차시험이었습니다.



일단 끝나고 나니 후련하기도 하고 불안하기도 하고 그러네요



3차는 분량도 많고..힘도 좀 빠지고 여러모로 준비가 힘들었습니다 ㅜ 


좀 더 자세한 후기는 합격자 발표 이후 다시 올릴 예정입니다




시험장


5번홀만해도 2천여명이 들어올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굉장히 많더군요 ㄷ;;



입장시간등은 항상 햇갈리는데 


안전하게 하실 분들은 시험 1시간 전에 와서 들어가시면 되겠고, 제한시간은 시험 30분 전입니다.


9시 시험이라면 8시 30분 부터 문을 닫습니다  1, 2, 3차 공통사항


9시부터 재입실이 30분간 허용된다지만 가급적 일찍 들어가는게 멘탈관리에 좋겠죠?








오전 에세이



다행히 시간안에 모두 적긴 했습니다만 햇갈리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ㅜㅜ 


항상 BF부분은 적응이 잘 안되기도 하구요


계산에선 G-spread 관련 문제가 처음보는(?) 형태로 출제되어 시간을 꽤 잡아먹었습니다


사실 적기만 했다 뿐이지 얼마나 맞았는지는....ㅎㅎ;; 



준비 과정에선 10~17년까지의 에세이 문제를 풀고 반복해서 복습했습니다


(혹시 필요하신 분은 메일 적어주시면 보내드리겠습니다. 07~17 에세이 문제입니다 )




오후 아이템셋


이번 시험 준비를 좀 나태하게 해놔서 아이템셋이 상당히 곤욕이었습니다


큼지막한 파트에서 나오는 거야 자주 접하다보니 어렵지 않게 풀었지만..


구석구석에서 나오는 부분은 사실상 찍은 수준...


다행히 햇갈리는 문제가 엄청나게 많은 것은 아니었네요 


특별히 뭔가가 엄청 어려운건 아니었지만 제가 공부를 덜 했다는 걸 온몸으로 느끼면서 나왔습니다





합격하면 운이 좋은 것이겠고..떨어지면 뭐 제 나태함을 탓해야겠죠 ㅜㅜ



그나저나 발표까지 2달을 어떻게 기다릴까요 허허;; ; 물론 할 일이야 많지만 .. 


방학에는 못 읽은 책도 좀 읽고 ...슬슬 취업준비도 해야겠고 그래도 cfa가 일단락 되서 속이 후련




--------------------------------------------------------------------------------------------------------------


메일을 보내다 보니...압축파일을 제가 잘못 보낸걸 발견해서...


어떤 분까지 잘못드렸는지를 모르겠습니다 ㅜㅜ


옛날 에세이 기출 필요하신 분은 다시 덧글 남겨주시면 

멀쩡한 걸로 다시 보내드리겠습니다


07-16이 아니라 17년도 문제만 보냈더라구요 ㅜㅜ


죄송합니다...

'CFA' 카테고리의 다른 글

cfa level3 시험 후기~  (38) 2018.06.26
17년 6월 CFA level2 합격후 간단한 후기..  (1) 2017.07.27
CFA level2 결과 발표 !!  (0) 2017.07.26
cfa 2차시험까지 34일  (2) 2017.04.30
CFA lv2를 준비하며 ...  (1) 2017.04.01
16년 12월 cfa lv1 결과 및 후기  (8) 2017.01.26
  1. 이전 댓글 더보기
  2. 2018.08.15 00:36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3. 2018.08.15 21:33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4. 2018.08.19 16:36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5. 2018.08.19 16:52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6. 2018.08.29 13:11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7. 2018.09.05 08:39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8. 2018.10.13 01:48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9. 2018.12.13 19:50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10. 2018.12.28 11:12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11. 2018.12.29 21:20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12. 2019.01.02 19:56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13. 2019.01.28 00:58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14. 2019.02.01 20:28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15. 2019.03.02 19:23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16. 2019.03.24 07:48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17. 2019.05.01 20:13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18. 2019.06.17 00:36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19. 2019.08.13 23:38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20. 2019.08.18 20:12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21. 2020.01.29 21:53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AI 점수...무엇?...



level2 후기를 바로 올리려고 했는데 .. 이것저것 하다보니 좀 미뤄졌네요



지금도 합격메일 볼 때마다 기분이 좋아지네요 ㅋㅋ;;




아직 3차가 남았지만 흑흑 



여튼 간단히 후기를 써보자면..




시험준비




저는 1차를 12월에 봤기 때문에 대략 1월 정도부터 본격적으로 준비 했었습니다.

(1차와 마찬가지로 E모 사이트를 이용했습니다.)


참고로 저는 전년도 슈웨이져를 구해서 사용했는데 



만약 당해가 아닌 이전년도 교재를 사용하신다면 CFA 협회 홈페이지에서 꼭 !!!! 

교과 개정내용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꼭이요 ㅜㅜ  


삭제되는 주제는 시간이 부족한 경우 과감히 뺄 수 있어서 좋고, 새로 들어온 과정은 자료를 다시 구해야하므로 반드시 확인해야합니다. 

파생쪽이 일부 변경되고 주식파트도 일부 개정이 있었는데 전 꽤 늦게 알아서 ..ㅜㅜ 



어쨌거나 바쁘신 분들은 다들 그렇겠지만 저도 가장 비중이 높은 FRA와 Equity를 중심으로 준비했습니다.


비중도 그렇지만 큰 부분을 끝내두면 심리적으로 조금 여유가 생기는 것도 좋은 점인거 같습니다.


일찍 끝내두면 복습 횟수도 늘려잡을 수 있구요. 


전 보통 한번에 2과목 이상 공부했고 중반부분엔 2과목 복습 1과목 진도 이런 방식으로 준비했습니다.



Equity-Corporate Finance,   Derivatives-Fixed Income



그리고 이 과목들은 서로 이어지는 내용이 많으므로 공부 순서에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대강 FRA - Equity - CF- Derivatives - Fixed Income 정도까지 마무리 된 후엔 서브과목들을 빠르게 진행했습니다.



특히 Eco는 거시경제와 겹치는 부분이 많아서 금방 넘어갔고 AI는 뭐..분량은 많지만 비중이 적고 외우는 것 위주라..

(근데 AI 점수가 왜 이럴까요 ? ㅎㅎㅎㅎㅎㅎ ㅜㅜ)


다만 Quant는 개인적인 관심때문에, Portfolio는 3차와의 연계 그리고 강사님의 강조 덕분에 더 꼼꼼히 봤던 거 같습니다.





주요과목은 꼼꼼히 한번 빠르게 1~2회 정도 복습했던거 같습니다. 


서브과목은 기억 안나는 부분을 조금씩 다시 봤습니다.


인터넷 강의는 1회로 가급적 끝냈고 복습시 정 햇갈리는 부분만 다시 시청했습니다. 


인강이 워낙 시간을 많이 잡아먹고 듣다 보면 루즈해지는 부분도 있어서 가급적 책 위주로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2차는 역시 문제풀이가 가장 중요하므로 mock은 꼭 풀어보시길 바랍니다.


복습 전에 한번 풀어보면 현재 위치가 대강 가늠이 되기도 하고 유형도 어느 정도 감이 오니까요


전 17년도 practice 1,2 풀었고 CFAI가 제공하는 mock의 경우엔 15, 16년도와 17년도 각각 풀고 복습했습니다


슈웨이져에 있는 문제들은 당연히 다 풀었구요



조금 불안한 경우엔 CFA 홈페이지의 candidate resources의 과목별 문제 풀어보시면 좋습니다


난이도도 느낌상 mock exam과 비슷하고 다양한 문제가 나와서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되더군요



테뱅까진 하지 않았습니다. 쓸데없이 너무 어렵다는 평도 많고 그래서...그 시간에 책을 1회씩더 보자고 생각했습니다.



이렇게 풀어본 문제가 대략 9회분 모의고사 + 200문제 정도 될 거 같습니다.


많이 푸시는 분들은 2천문제 이상 보시는 분들도 계시니 ..그에 비하면 별거 아닌듯 




그리고 인강부분 코멘트 하자면 


FRA 그리고 Deriv, Fixed등의 권오상 강사님과 김종곤 강사님 강의력은  말해 무엇하겠습니까 


그냥 믿고 따라가면 거의 80~90%이상은 다 커버됩니다. 



김용석 강사님과 다른 강사님들도 모두 훌륭하시지만 저 두분은 진짜 머리에 쏙쏙 박히는 느낌


물론 모든 인강은 복습을 안하면 휘발성이 강하므로 ... 그 부분은 주의해야하고 ㅜㅜ 





그리고 level2는 1에 비해 시험범위가 좀 세밀해지긴 하지만 

여전히 안나올거 같은 부분에서 튀어나오기 때문에 역시나 꼼꼼히 해야합니다.



적당히 보고 넘겼던 부분 때문에 오후 시험에 진땀 좀 뺐습니다...ㅜㅜ


어쨌거나 합격했으니...다행일따름





이 글 읽으시는 모든 분들 다 하시는 일 잘되길 바랍니다 !! 








그리고 CFA와 FRM등에 관한 자세한 자료는 이분의 블로그를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ㅎㅎ 

저도 자주 봅니다 ㅋㅋ;;

http://blog.naver.com/skyclef

'CFA' 카테고리의 다른 글

cfa level3 시험 후기~  (38) 2018.06.26
17년 6월 CFA level2 합격후 간단한 후기..  (1) 2017.07.27
CFA level2 결과 발표 !!  (0) 2017.07.26
cfa 2차시험까지 34일  (2) 2017.04.30
CFA lv2를 준비하며 ...  (1) 2017.04.01
16년 12월 cfa lv1 결과 및 후기  (8) 2017.01.26
  1. 2017.08.24 17:09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